chiwanpark.com

Introduction to Apache Flink

published on Monday, December 01, 2014

Hadoop의 MapReduce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데이터 처리를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사실 MapReduce 프레임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불편한 점이 한 둘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연산이 Map과 Reduce 둘 만 제공되어 모든 알고리즘을 Map, Reduce의 반복을 통해 구현해야 하는 점[1], 병렬 최적화를 사실상 수동으로 수행해야해서 복잡한 알고리즘의 경우 최적화가 어려운 점, 중간 결과물도 HDFS에 저장해야해서 많은 I/O를 발생시키는 점[2]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MapReduce 프레임워크가 HDFS랑 밀접하게 붙어 작동하는 것은 성능 저하에 꽤 큰 부분을 차지했는데 특히 반복 기반으로 작동되는 알고리즘들은 중간 결과물이 많아져 복잡한 처리를 하지 않으면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위와 같은 문제점 들을 해결하기 위해, MapReduce 프레임워크 위의 다른 프론트엔드[3]를 사용하거나 다른 패러다임의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4]를 사용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Apache Flink는 MapReduce 프레임워크를 쓰지 않는 독자적인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로 반복 기반의 알고리즘을 처리할 때 대폭적인 성능 향상을 보인다. 모든 데이터는 Read-Only 이며, 모든 연산은 새로운 데이터 셋을 계속해서 생성하는 형태로 수행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그대로 계승하므로 병렬 최적화를 높은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다.

Flink의 데이터 단위는 DataSet 이며, DataSet을 연산할 수 있는 Operator가 존재한다. 프로그램은 DataSet에 다양한 Operator를 적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Concept of Apache Flink Dataflow

또한, Map, Reduce 이외에도 Join, CoGroup, Union, Iterate, Delta Iterate, Filter, FlatMap, GroupReduce, Project, Aggregate, Distinct, Accumulation 등 다양한 연산을 지원하여 MapReduce 프레임워크 보다 훨씬 쉽게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다.

아래의 소스 코드는 Hadoop 관련 예제에 많이 등장하는 WordCount 예제다. MapReduce 보다 훨씬 간결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DataSet<String> input = env.readTextFile(inputPath);

DataSet<Tuple2<String, Long>> words = input.flatMap((value, out) -> {
   for (String s : value.split(" ")) {
       out.collect(new Tuple2<String, Long>(s, 1L));
   }
});

words.groupBy(0).sum(1).writeAsText(outputPath);

Apache Flink는 Delta Iterate라는 특이한 연산을 지원하는데, 간단히 소개하자면 한번 반복이 진행 된 후 다음에 계산할 필요가 있는 후보들만 계속해서 반복함으로써 반복의 수를 줄여 수행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Delta Iterate 연산은 특히 그래프 내에서 Propagation 등을 수행하는 경우 유용하다.

Hadoop과의 호환성도 좋아서 Hadoop에서 사용하던 InputFormat, OutputFormat, Map Function, Reduce Function 등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YARN 클러스터 위에서 작동 할 수도 있다.

Github에 Apache Flink를 사용한 예제 구현을 만들어 코드를 올려봤다. 100줄도 안되는 코드로 분산 클러스터에서 작동하는 PageRank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었다.


1. MapReduce 기반의 알고리즘들이 복잡해지는 주요 원인이 된다.
2. 물론 InputFormat, OutputFormat을 직접 만들어 메모리에 저장하거나 할 수도 있긴 하다.
3. 데이터 처리를 위한 스크립트 언어를 제공하는 Apache Pig나 SQL과 비슷한 구문으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Apache Hive 등이 대표적인 예다.
4. Apache Spark, Apache Tez 등이 대표적인 예다.